펜&시네마 영화동호회 영화감상
대표운영자 | 임종화 청운대 교수 |
문의 | 대표운영자 임종화 교수에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연락처 : 010-3938-7999 메일 : innovate3000@naver.com |
자유주의 영화 및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100선
시네마&히스토리
퍼레이션 피날레 (2018)제작국 : 미국/이스라엘
감독 : 크리스 웨이츠
상영시간 : 2시간
나치의 유대인 학살의 주범 아돌프 아이히만은 전쟁이 끝난 후 아르헨티나로 피신한다. 모사드는 특수 팀을 꾸려 아이히만을 체포하는데 성공하고 이스라엘로 옮겨 그를 심문하고 처형하는 과정을 담은 명작. 아돌프 아이히만 역에는 명배우“벤 킹슬리”가 출연한다.
양철북(2007)제작국 : 독일
감독 : 폴커 슐렌도르프
상영시간 : 2시간 23분
독일의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귄터 그라스의 동명의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주인공 오스카는 세 살 때 의도적으로 성장을 하지 않기 위해 고의로 추락하여 성장을 멈춘다. 장애인의 시각으로 제1차 세계대전, 패전과 가혹한 배상, 나치의 등장, 제2차 세계대전으로 치닫는 독일과 그 주변사회의 복잡한 현대사를 오스카라는 창을 통해 바라보는 독특하고 파격적인 영화
다키스트 아워 (2017)제작국 : 영국/미국
감독 : 조 라이트
상영시간 : 2시간 5분
나치의 영향력이 커져가던 1930년대 말 영국의 체임벌린 수상은 독일과의 전쟁을 피하려고 했다. 윈스턴 처칠과 조지 6세는 이러한 상황에서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가를 고민한다. 결과는 싸우자! 였고, 멋지게 승리한다! 그 이면에 있던 감정대립을 묘사한 영화.
미스터 존스 (2019) 제작국 : 영국/폴란드
감독 : 아그네츠카 홀란드
상영시간 : 2시간
소련이 지상천국인줄 알았던 1930년대 세계. 이 소련의 일방적 프로파간다에 의심을 품고 직접 소비에트 국가들을 잠입 취재했던 실존인물이자 대기자인 영국인 가레스 존스의 실제 이야기. 가레스 존스가 목격한 동구유럽은 기근에 시달리며 비효율적 산업이 지배하고 있는 전체주의 우상숭배 사회였다. 결국 가레스 존스는 소련의 첩보원들에 의해 암살된다. 이 영화는 그의 암살 직전까지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블랙 호크 다운 (2001)제작국 : 영국/미국
감독 : 리들리 스콧
상영시간 : 2시간 25분
1993년 모가디슈 전투를 다룬 실화 대작. 이 전투에서 아이디드를 체포하려는 미군 19명이 전사한 탈냉전기 잘 알려지지 않은 주요 전투중 하나이다.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가 얼마나 무용지물이며 독재국가에 대해 국제사회가 무관심한지 알 수 있다. 영화는 소말리아 민병대와 미군과의 전투과정을 담고 있다.
블러드 다이아몬드 (2006) 제작국 : 미국/영국
감독 : 에드워드 즈윅
상영시간 : 2시간 25분
킴벌리 프로세스 라는 국제협약을 아는 이는 많지 않다. 2003년 아프리카의 다이아몬드 수입에 관련된 인권 및 탈세방지 조항인 이 조항이 나오기 까지 아프리카에서는 어떤 끔찍한 일들이 있었을까! 탈냉전기에 들어 용병들의 각축장이 된 아프리카의 이면에는 피를 먹는 악마! 다이아몬드라는 존재가 있었다! 영화와 함께 여전히 전세계 다이아몬드와 금이 지닌 폭력 메커니즘을 자세히 공부해 보자.
솔로몬의 딸 (1991)제작국 : 미국
감독 : 스테파노 솔리마
상영시간 : 1시간 55분
미국인 여성 베티 마흐무디의 실화소설을 영화한 작품으로 1980년대 남편의 나라 이란에서 탈출한 미국인 여성과 어린 딸이 겪은 탈출 이야기다. 미국에서 교육받고 태어난 남편이지만 본국으로 돌아갔을 때 어떻게 부인을 대하는지 인간의 문화적 심리를 다룬 작품이다.
작전명 발키리 (2005)제작국 : 미국/영국/독일
감독 : 브라이언 싱어
상영시간 : 2시간
1944년 연합군의 노르망디 상륙작전 이후 독일, 베를린 내부에서는 의식 있는 독일군 장교단들에 의해 히틀러 암살계획이 기획된다. 이것을 진두지휘한 슈타우펜베르크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명작. 등장인물 모두 실존했던 인물들이며 영화의 진행과정 역시 완벽한 실화에 근거한 브라이언 싱어 감독의 전쟁 대작. 슈타우펜베르크 역에는 세계적 스타 톰 크루즈가 열연한다
엔테베 작전 (2018)제작국 : 미국/이스라엘
감독 : 호세 파딜라
상영시간 : 1시간 45분
1976년 독일과 팔레스타인 테러범들에 의해 납치된 여객기를 구출하는 과정을 그린 실화. 우간다 엔테베 공항에서 인질극을 벌이는 과정과 이스라엘 대테러 부대의 확약을 보여주는 명작이다.
수부라 게이트 (2015)제작국 : 이탈리아
감독 : 스테파노 솔리마
상영시간 : 2시간 15분
이탈리아 리얼리즘 마피아 영화의 정점을 찍는 솔리마 감독의 명작이자, 실비오 베를루스코니의 실각과정에 인공적 스토리를 섞어 만든 대작이다. 이탈리아 현대 정치상황을 현실적으로 볼 수 있다. 정치권, 마피아, 교황청의 부패 커넥션이 어떤지를 보여주는 명작이다.